Korean   English





손으로 자연치유를 유도합니다.

카이로프랙틱은 '손'이라는 그리스어 Chiro와 '치료하다'라는 뜻의 Praktikos의 합성어로써 말 그대로 약물이나 수술의 의존하지 않고 치료하다라는 뜻입니다. 어원에서 미루어 알 수 있듯이 카이로프랙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치료는 Chiropractic Adjustment(척추교정)인데 이는 손으로 틀어진 척추를 바로 잡아 압박된 신경을 풀어줌으로써 완전한 신경 흐름과 면역체계를 이루어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함입니다.


인체의 자연치유의 힘을 믿습니다.

우리의 인체의 조직이나 세포는 선천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려는 항상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우리의 건강은 인체의 자연적 치유력에 의해 유지됩니다. 우리는 의식하지 않고도 신체의 일부가 다쳤다면 염증반응을 통해 낫게 되고, 감기에 걸리면 면역기능이 작동하여 감기를 낫게 합니다. 이런 경우에서 보듯, 선천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려는 신체의 능력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고도 건강하려는 잠재적인 능력을 갖고 있다는 이론의 바탕아래, 우리 몸의 세포나 조직을 조절하는 신경과 신경을 보호하는 척추와의 관계에 관심과 주의를 보인 의학이 바로 카이로프랙틱입니다.


카이로프랙틱은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카이로프랙틱에서는 척추의 틀어짐을 X-레이나, 현대적인 진단 기구 및 카이로프랙틱에서 발달된 고유한 진단 기구를 통하여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닥터는 앞서 말씀드린 척추교정을 통하여 척추 뼈를 바로 잡아줍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그 동안 눌려있던 신경들이 다시 제자리를 찾게 되고, 통증은 자연적으로 감소됩니다. 또한 척추 교정과 함께, 운동요법, 그리고 물리치료 요법등을 활용하여 환자를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또한 환자에게 좋은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나쁜 자세로 인한 증상들을 예방합니다. 그러므로,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통해 약물이나 수술에 의한 방법이 사용되기전에 보존적인 치료를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예방적이고 근원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카이로프랙틱은 과학입니다.카이로프랙틱을 단순히 뼈를 맞추거나 비뚤어진 것을 바로 잡는 거라고 생각하실텐데 이것은 카이로프랙틱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신체는 말초신경에서 뇌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면 여기에 중추신경이 올바른 반응을 보여야 기능을 유지하게 됩니다. 신경의 올바른 전달과 반응이 각 조직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건강을 유지하게 됩니다. 카이로프랙틱은 관절과 근육 속의 신경을 자극해서 뇌기능을 조절하고 운동신경, 자세, 자율신경, 통증 등을 조절하여 우리의 신체가 올바르게 기능하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정규 카이로프랙틱 교육을 마친카이로프랙틱 의사들만이 이를 이해하고 제대로 적용하여 안전하고 올바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경우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개념

현대의학에 있어 '건강' 이라는 것은 단지 병에 걸리지 않는 상태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즉, 증상이 없다고 해서 건강에 이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병에 걸리지 않은 최적의 몸상태를 유지(Maintenance) 하는 것이 건강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건강 유지의 개념은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잇어서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입니다. 건강은 인체의 자연적 치유력(면역기능)에 의해 유지됩니다. 우리는 의식하지 않고도 신체의 일부가 다쳤다면 염증반응을 통해 낫게 되고, 감기에 걸리면 면역기능이 작동하여 감기를 낫게 합니다. 이런 경우에서 보듯,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 신경 조직과 그것을 보호하는 척추의 기능을 증진시켜주면 우리의 몸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카이로프랙틱 어원

카이로프랙틱이라는 말은 그리이스어에서 파생되었는데 "손"을 뜻하는 "카이로(chiro)"와 치료를 뜻하는 "프랙틱스(practice)"라는 말의 합성어입니다. 즉, 약과 수술에 의존하지 않고 주로 의사의 손으로 여러 가지 질환을 치료한다는 의미입니다.


카이로프랙틱 역사

카이로프랙틱은 지금으로부터 약 120년 전인 1895년 미국의 데이비드 파머(D.D. Palmer)박사에 의해 처음으로 의학적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이후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고 교육적인 발전과 연구의 성과로 인해 최근 25년동안 세계 도처의 6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카이로프랙틱 의학은 가장 번창하고 성장하는 의학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의학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히포크라테스에 의해 골격 이상과 병의 관련과 그 치료법의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연구 결과가 기록되어 있었는데 여기서 카이로프랙틱의 과학화의 기초를 찾을 수 있으며 후일 카이로프랙틱을 부흥시킨 B.J 팔머는 카이로프랙틱 중 과학성과 함께 철학성(이 우주에는 위대한 에너지가 존재하고, 인간도 그 힘인 생명력과 선천성 지능에 의해 살아가고 있는데 카이로프랙틱을 통해 인류의 건강에 공헌한다) 포함시켰습니다.


카이로프랙틱 정의

D.D 팔머 - 카이로프랙틱은 병의 원인을 밝히는 과학으로서 신경이 추간공을 통과하는 중에 압박되어 기능 이상을 일으키고 있는 곳을 풀어줄 목적으로 300개의 관절 중, 특히 척추관절 전위(subluxation)를 손으로 교정(adjustment)하는 의술이다.

Dr. 젠시 - 카이로프랙틱이란 척추 등의 인체 구조에 수기(manipulation)나 조정을 실시하고 보조적으로 다른 기계적, 물리적, 식품영양적, 보건위생적 수기(약물이나 외과수술은 제외)를 이용하여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는 과학이다.

하와이주 법규 - 카이로프랙틱이란 인간의 척추와 모든 관절을 손으로만 촉진하고 조정하는 과학을 말한다.

뉴욕주 법규 - 카이로프랙틱이란 인간의 인체에 있어서의 구조적인 언밸런스, 비뚤어짐 또는 전위를 수기 또는 기계적인 방법으로 발견하여 시정하고 척추의 부정렬, 또는 전위에 관련하여 신경 장애가 존재할 경우, 그 영향을 배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카이로프랙틱이란 항상성(homeostasis)을 활용하여 약물이나 수술에 의하지 않고 주로 추골, 골반, 후두골 등을 정상 상태로 하고 신경계 등의 작용을 100%로 유지함으로써 뇌에서의 신경 전달을 완전히 신체의 각 조직, 각 기관에 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수기(과학)이다.


카이로프랙틱 치료

카이로프랙틱은 약물이나 수술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 요법입니다. 매우 보수적이면서도 자연적인 접근법으로 인체를 한 부분이 아닌 전체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며 치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방(Prevention)과 유지(Maintenance)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어 영양과 운동을 겸한, 신경(Neuro), 근육(Muscular), 골격(Skeletal)을 복합적으로 다루는 치료입니다. 카이로프랙틱이란 신체의 운동역학적 기능적 장애에 대한 병리, 진단, 치료를 통해 이들 조직의 기능적 장애, 생화학적 변화, 신경 생리학적 변화 및 통증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학문을 말합니다. 카이로프랙틱에서는 틀어진 척추를 X-ray 나 현대적인 진단기구 및 카이로프랙틱에서 발달된 고유한 진단 기구를 통하여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 닥터는 앞서 말씀드린 척추교정을 통하여 척추 뼈를 바로 잡아줍니다. 척추교정을 통하여 눌려잇던 신경들이 다시 제자리를 찾게되고 통증은 자연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신경의 올바른 전달과 반응이 각조직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건강을 유지하게 됩니다. 카이로프랙틱은 관절과 근육속의 신경을 자극해서 뇌기능을 조절하고 운동신경, 자세, 자율신경, 통증등을 조절하여 우리의 신체가 올바르게 기능하게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척추교정과 함께 운동요법 그리고 물리치료 및 수기요법등을 활용하여 환자의 치료효과를 높이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Doctor of chiropractic

카이로프랙틱 의무 박사(Doctor of Chiropractic)는 척추 치료의 특수분야 자격을 획득한 의무 박사 면허 소지자입니다. 카이로프랙틱 의무 박사 수련과정 중 수련의는 6년간 해부학,병리학, 생리학, 운동역학, 방사선학, 물리치료 등 약 4,500시간의 수업을 받아야 하며, 이 기간이 끝나면 임상실습을 거쳐 국가(현재는 U.S.A license)에서 인정하는 4차에 걸친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합니다. 현재 미국에 약 6만명이상의 닥터가 국가의 의료보험제도 아래 활동하고 있습니다. 근골격계의 전문족인 지식을 갖춘 카이로프랙틱 의사들만이 이를 이해하고 제대로 적용하여 안전하고 올바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경우에 따라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